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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가 수집·이용하는 개인정보
회사는 이용자가 기대하는 서비스와 편리한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이용자의 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이러한 정보는 이용자를 식별할 수 있는 정보와 결합되거나, 쉽게 결합될 수 있는 상태에 있을 경우에 비로소 개인정보에 해당합니다.
(1)회원가입시 수집·이용하는 정보
이용자는 소셜로그인 방식을 통해 간편하게 회원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이용자가 선택한 소셜로그인 제공 사업자로부터 비식별화된 계정 고유식별자, 프로필 사진, 이메일 주소 등 정보를 제공받습니다. 또한 이용자는 휴대폰 인증이나 본인 확인 과정에서 휴대전화번호 등 요구되는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이용자는 나의 도서관을 생성하기 위해 도서관의 이름을 입력하고, 위치를 등록해야 합니다. 회사는 보다 편리한 도서관 위치 등록을 위해 이용자의 동의를 얻어 현재 기기의 위치를 표시합니다. 이러한 기기 위치정보는 회원 정보와 연동되지 않으며, 오로지 도서관 위치 등록 과정에서 현재 위치를 표시하는데 사용되고 지체없이 파기됩니다. 이용자는 선택적으로 자신의 독서 취향과 관심사, 자녀의 정보(자녀 유무, 호칭, 나이, 성별, 관심사), 그 밖에 서비스 내 맞춤형 추천이나 기능을 위한 정보 등을 추가 입력할 수 있습니다.
(2)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생성되거나 수집되는 정보
회사는 이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자동적으로 생성되는 구체적인 서비스 이용 내역(도서 검색이나 도서 등록 내역, 이용자 평가, 도서 평가, 추천에 대한 반응 등)이나, 이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는 환경과 사용 기기에 관한 정보(예를 들어, 안드로이드 기기의 SSAID나, iOS 기기의 IDFV 정보 등)를 수집합니다. 이용자가 도서를 거래하는 경우 회사는 서비스의 원활한 제공을 위해 빌리는 기간, 빌리는 가격, 판매 가격, 결제 수단, 거래 장소와 시간, 거래 확정 및 반납 코드, 인도 및 반납 여부, 만족도, 도서 거래 관련 이용자간 연락 내용, 관련 분쟁 등 해당 거래와 관련된 일체의 정보를 수집합니다. 또한, 이용자들의 요청에 따라 회사가 이용자간의 분쟁 조정에 관여하는 경우 이용자들이 제공한 거래 및 분쟁 관련 정보들을 수집하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용자가 등록하는 결제수단에 관한 정보(예를 들어, 신용카드 번호, 유효기간 등)나 대금 정산을 위한 계좌 정보(예를 들어, 은행명, 계좌번호, 예금주명 등)도 수집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회사가 수집·이용하는 정보
이용자는 언제든지 서비스에 대한 의견을 제공할 수 있으며, 불편한 사항에 대한 민원을 제기할 수도 있고, 그 외에 회사가 요청하지 않은 정보를 자발적으로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회사는 관련된 정보들을 수집합니다. 회사는 서비스 홍보 목적 등을 위해 별도의 웹페이지, 소셜네트워크서비스 페이지, 기타 온라인 공간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이용자가 이러한 온라인 공간에 방문하여 필요한 정보를 확인하거나, 서비스를 체험하는 과정에서 IP 주소, 접속로그, 접속기기 정보, 활동 내역 등 비식별 정보가 수집될 수 있습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 페이지를 이용하는 경우 해당 서비스 제공자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회사는 이용자가 이용하는 앱과 기기를 통해 위와 같은 정보를 생성·수집합니다. 또한 고객센터를 통한 상담과정에서 웹페이지, 메일, 팩스, 전화 등을 통해서도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회사가 이용자(잠재적인 이용자 포함) 대상으로 진행하는 오프라인 이벤트 등을 통해서 이용자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할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 관련 법령상 적법한 근거를 갖추어 제3자로부터 이용자에게 관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도 있습니다. 회사는 위와 같이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과 같은 목적을 위해 이용합니다. 첫째, 회사는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회원관리, 서비스 제공·홍보 및 개선, 새로운 기능 개발, 서비스 남용 방지, 부정거래 차단, 관련 법령 준수, 이용자 민원 및 불편 해소, 분쟁 해결 등을 위해 수집한 정보를 이용합니다. 둘째, 서비스 제공(광고 포함)에 더하여, 인구통계학적 분석, 서비스 방문 및 이용기록의 분석, 개인정보 및 관심에 기반한 이용자간 관계의 형성, 이용 내역 및 관심사 등에 기반한 맞춤형 기능 및 유용한 정보(광고 포함) 제공 등 기존 서비스의 개선과 신규 서비스 요소의 발굴 등을 위해 정보를 이용합니다. 셋째, 유료 결제가 이루어지는 경우 거래 중개, 결제 처리, 정산 및 분쟁 해결 등의 목적으로 거래와 관련된 일체의 정보를 이용합니다. 넷째, 이벤트 정보 및 참여기회 제공, 광고성 정보 제공 등 마케팅 및 프로모션 목적으로 정보를 이용합니다. 다섯째, 보안이나 안전 측면에서 이용자가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이용환경 구축을 위해 이용자의 정보를 이용합니다. 또한, 그 외에 이용자가 개인정보를 제공하면서 합리적으로 기대하거나 예상할 수 있는 목적 달성을 위해 필요한 범위에서 정보를 이용합니다.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소중히 다루며, 유출이나 위법한 접근 및 처리가 이루어지지 않도록 관련 법령에서 요구되는 기술적·관리적·물리적 보호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위와 같은 이용목적이 달성된 경우 그러한 이용목적과 관련된 개인정보를 복구할 수 없는 안전한 방법으로 파기합니다. 다만, 다른 이용목적을 위해 합리적으로 필요한 정보나, 관련 법령(예를 들어,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등)에서 일정기간 보관을 요구하는 정보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한편, 서비스 부정 이용, 약관 및 법령 위반 등으로 인한 제재 기록과 그와 관련된 계정 정보, 거래 정보 등 일체의 정보는 제재 회원 재가입 차단, 다른 이용자 보호, 안전한 서비스 환경 보장 등을 위해 제재 시점으로부터 5년간 보관하고 파기합니다. 회사는 관련 법령에 따라 1년 이상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별도로 분리하여 보관합니다.
회사가 제3자에게 제공하는 개인정보
회사는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외부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이용자간 도서 거래를 중개하는 서비스로서 도서를 거래하기 위해 이용자가 등록하여 공개한 정보(예를 들어 도서관 명칭, 거래 가능 도서, 금액, 도서관의 등록 위치 등의 정보)는 다른 이용자들에게 공개되며, 다른 이용자는 이를 검색하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이용자가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자신의 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거나 공개할 것을 요청하거나 설정한 경우에는 그에 따라 정보가 제공되거나 공개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관련 법령이나 법원 및 규제기관의 적법한 명령에 따라 회사가 개인정보를 제공해야 하는 경우에는 합리적으로 요구되는 범위에서 이용자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회사는 이용자의 정보를 완전히 비식별화하여 통계, 분석, 연구, 개발 목적으로 계열사와 공유할 수 있으나, 이러한 목적에서 비식별화된 정보는 어떠한 경우에도 다시 재식별화되지 않습니다.
회사가 개인정보 처리 업무를 위탁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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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탁자 | 위탁 업무의 내용 |
아마존웹서비스(AWS) | 원활한 서비스 운영과 이용자 정보 처리를 위한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모든 정보는 국내 소재 서버에서 처리됨) |
NICE페이먼츠㈜ | 전자지급결제대행 및 정산 업무 |
웬즈데이커머스㈜ | 도서 대여, 배송 및 관리 업무 |
SendBird | 이용자간 채팅 및 이용자 민원처리 채팅 기능 제공 |
위 수탁자 중 SendBird는 국외에 소재한 서비스 제공자로 위탁 업무 처리 과정에서 이용자의 편의를 위해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가 국외로 이전됩니다.
이전되는 개인정보 항목 | 채팅 솔루션 전용 개인 ID, 채팅방 별 대화 내용 |
이전되는 국가 | 일본 |
이전 일시 및 이전 방법 | 서비스 내 이용자간 또는 이용자 민원처리 목적의 채팅 기능 이용시 인터넷 네트워크를 통해 이전 |
정보관리책임자의 연락처 | legal@sendbird.com |
이전된 개인정보의 이용목적 | 채팅 기능 제공 |
이전된 개인정보의 보유기간 | 해당 업체의 개인정보처리방침 (https://sendbird.com/privacy)에 따라 보유 및 파기됩니다. |
이용자의 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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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보호 민원 처리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 관련 문의사항 및 불만 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이용자 민원 담당 부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용자는 서비스 앱 내 문의 게시판을 통해서 보다 편리하게 개인정보에 관한 민원 처리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부서명 | 연락처 |
이용자 민원 담당 | help@spiderlab.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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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privacy.kisa.or.kr / 국번없이 118)
-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www.spo.go.kr / 국번없이 1301)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cyberbureau.police.go.kr / 국번없이 182)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의 시행일자: 2019년 12월 1일